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문일지십
- 중궁문자상백자
- 자로문지희
- 분토지장불가오야
- 후생가외
- 거경이행간
- 문일이지십
- 청기언이관기행
- 옹야01
- 유야 호용과아
- 금오어인야
- 옹야가사남면
- 06옹야02
- 청기언이신기행
- 가위효의
- 하감망화
- 언지래자불여금야
- 후목 불가조야
- 무소취재
- 자왈도불행
- 시오어인야
- 맹무백문 자로인호
- 종아자 기유여
- 유야 천승지국 가사치기부야 부지기인야
- 승부부우해
- 남면하다
- 옹야
- 재여주침
- 혹왈 옹야 인이불녕
- 자왈 부지야
Archives
- Today
- Total
논어 백독
<02爲政16> 攻乎異端 斯害也已 공호이단 사해야이 본문
子曰: “攻乎異端, 斯害也已.”
(자왈: “공호이단, 사해야이”)
*
ㅇ子曰;(자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ㅇ攻乎異端(공호이단); 異端이단을 전공하면
-攻乎異端(공호이단); 이단에 힘을 쏟아 연구하다
-攻칠 공; 공격하다, 다스리다, 전공하다, 연구하다, 주력하다, 오로지 그것만 추구하다.
-乎; 동작의 대상을 표시하는 전치사. 於와 같음.
-異端; 기이하고 극단적인 것, 그릇된 학문과 사상. 仁의 정신에 기반한 예약의 실천을 통해 사회질서의 회복을 추구하는 공자의 사상과 배치되는 다른 사상. 유가의 입장에서 자기와 다른 학설.
ㅇ斯害也已(사해야이); 해로울 뿐이다.
-斯害也已사해야이; 그렇게 되면 해로울 뿐이다.
-斯; ~하면, 조건에 따른 결과를 표시하는 접속사.
-也已; 단정적인 어기를 표하는 어기조사
*
ㅇ이단이란 그릇된 학문과 사상을 말한다. 여기서는 仁의 정신에 기반한 藝와 樂의 실천을 통하여 사회질서의 회복을 추구하는 공자의 사상과 배치되는 다른 사상을 의미한다.
'02위정爲政24'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爲政20>使民敬忠사민경충 (1) | 2012.06.01 |
---|---|
<02爲政18> 多聞闕疑 다문궐의 (1) | 2012.06.01 |
<02爲政17> 知之爲知 지지위지 (0) | 2012.06.01 |
<02爲政14>君子周而不比 군자주이불비 (0) | 2012.06.01 |
<02爲政15>學而不思則罔(학이불사즉망) (0) | 2012.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