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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백독
<13子路12>如有王者,必世而後仁 여유왕자 필세이후인 본문
子曰: "如有王者, 必世而後仁."
(자왈: "여유왕자, 필세이후인.")
*
ㅇ子曰: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ㅇ如有王者(여유왕자); 만일 (진실한) 王子(聖王성왕)가 있더라도(나온다 하더라도)
-如(만일 여): 만일, 만약, 양보관계를 표시하는 접속사.
(보기) 如有周公之才之美, 使驕且吝, 其餘不足觀也已.(여유주공지재지미, 사교차린, 기여불족관야이.) 설사 주공과 같은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교만하고 인색하다면 그 나머지는 볼 것도 없다. 『論語(논어)·泰伯(태백) 11』
-王者왕자; 참된 왕자(왕이 될만한 사람), 덕에 의한 왕도정치(德治덕치와 인정仁政)을 하는 聖王성왕. 성인이 천명을 받고 일어남을 이름. (반)覇者패자
ㅇ必世而後仁(필세이후인); 반드시 한 세대가 지난 뒤에야 백성들이 仁해진다.
-世(세): 세대. 30년을 한 세대라고 한다. 옛날에는 한 사람이 벼슬하고 일하는 기간이 대략 30년이었음.
-而後(이후): 以後(이후)와 같다.
-仁(어질 인); 仁政인정이 완성되다(미치다/행해지다). 교화가 흠뻑 젖음.
王者왕자란 세력 확장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覇者패자와는 對蹠的대척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으로 그는 聖人성인다운 학식과 인격을 갖추고 온 찬하의 모든 사람들에게 仁政인정을 베푸는 聖天子성천자이다. 인간의 善한 의지를 믿고 잘못과 비행을 덕으로 교화하는 그에게 천하의 민심이 자연히 쏠리게 된다.
그러므로 聖王성왕이 나타난 지 30년쯤 되면 온 세상이 仁德인덕이 골고루 미쳐 태평성대를 이루게 된다. 여기서 王者왕자란 고대의 聖王성왕인 堯舜요순과 禹우, 蕩탕, 文王문왕 등을 가리킨다. 또한 이 글에서는 옹자는 당시 어지러운 세상을 慨歎개탄한 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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