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시오어인야
- 거경이행간
- 후목 불가조야
- 중궁문자상백자
- 유야 천승지국 가사치기부야 부지기인야
- 유야 호용과아
- 남면하다
- 문일이지십
- 옹야01
- 옹야
- 자로문지희
- 혹왈 옹야 인이불녕
- 가위효의
- 자왈도불행
- 옹야가사남면
- 승부부우해
- 하감망화
- 자왈 부지야
- 맹무백문 자로인호
- 재여주침
- 후생가외
- 청기언이관기행
- 06옹야02
- 종아자 기유여
- 금오어인야
- 언지래자불여금야
- 분토지장불가오야
- 청기언이신기행
- 문일지십
- 무소취재
Archives
- Today
- Total
논어 백독
<09子罕09>鳳鳥不至, 河不出圖, 吾已矣夫 봉조부지 하불출도 오이의부... 본문
子曰: "鳳鳥不至, 河不出圖, 吾已矣夫!"
(자왈: "봉조부지, 하불출도, 오이의부!")
*
ㅇ子曰: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ㅇ鳳鳥不至(봉조부지); 鳳凰봉황새도 오지 않고
-鳳鳥不至(봉조부지): 봉황이 오지 않다. 태평성세에 대한 기대가 무망함을 뜻한다. 봉황은 순임금 때 날아온 적이 있고, 문왕 때 기산(岐山)에서 울었다고 전하는 신령스러운 새로서 태평성세의 상징이다.
ㅇ河不出圖(하불출도); 黃河에서 河圖하도도 나오지 않으니
-河圖하도; 黃河에서 나온 龍馬용마가 등에 그려진 八卦의 기원이 된 그림. 伏羲복희 때 나왔으니 모두 성인이 나타나는 징조이다.
ㅇ吾已矣夫(오이의부); 나는 이제 끝인가 보구나.
-已(끝날 이), 矣(완료어기조사 의)
☞
; 有能一日用其力於仁矣乎?(유능일일용기력어인의호?) 하루 동안 자신의 힘을 인에다 쓸 수 있는 사람이 있었는가? 『論語(논어)·里仁(이인) 6』
-夫(부): 감탄의 어기를 표시하는 어기조사.
; 惟我與爾有是夫!(유아여이유시부!) 오직 나와 너만이 이것을 가지고 있으리라! 『論語(논어)·述而(술이) 11』
'09자한子罕30'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子罕11>顔淵喟然歎曰: 仰之彌高 안연위연탄왈: 앙지미고... (0) | 2025.01.09 |
---|---|
<09子罕10>子見齊衰者·冕衣裳者與瞽者 자견자최자 면의상자여고자... (1) | 2025.01.09 |
<09子罕08>子曰: "吾有知乎哉? 無知也 자왈:오유지호재?... (0) | 2025.01.09 |
<09子罕07>牢曰: "子云: '吾不試, 故藝.'"뇌왈:자운 오불시 고예 (1) | 2025.01.09 |
<09子罕06>大(太)宰問於子貢曰: 夫子聖者與대지문어자공왈 부자성자여... (0) | 2025.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