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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백독
<11先進01>子曰: “先進於禮樂, 野人也 자왈:선진어예악 야인야.. 본문
子曰: “先進於禮樂, 野人也; 後進樂, 君子也. 如用之, 則吾從先進.”
(자왈: “선진어예약, 야인야; 후진어예악, 군자야. 여용지, 즉어종선진.)
*
ㅇ先進於禮樂,野人也(선진어예악,야인야); 옛 사람들은 禮와 音樂에 있어서 野人처럼 질박했으나
-野人은 벼슬을 안한 일반 사람들처럼, 형식보다는 질박함을 특징으로 하는 사람들을 뜻함
-(程子)先進은 禮樂에 있어 文과 質이 마땅함을 얻었는데, 이제 도리어 그것을 質樸질박하다 하여 野人이라고 하고, 後進은 禮樂에 있어 文이 質을 넘었는데 도리어 彬彬빈빈(적절히 배합됨)하다며 君子라 한다. 이는 周나라 말기 文에 치우쳐 당시 사람들의 말이 이와 같아서 문에 지나침을 알지 못한 것이다.
-(유보남:청나라)평민은 음덕이 없으므로 벼슬하기 전에 먼저 예악을 습득하여 그것으로 벼슬을 얻었다.
ㅇ後進於禮樂,君子也(후진어례락 군자야): 후대 사람들은 禮와 音樂에 있어서 君子처럼 형식미를 갖추고 있다.
ㅇ如用之,則吾從先進(여용지,즉오종선진); 만일 내가 마음대로 택하여 쓸 수 있다면 나는 옛사람을 따르겠다.
-공자는 이미 당시 사람들의 말을 기술하고, 또 스스로 이와 같이 하셨으니, 이는 지나침을 덜어 中道에 나아가게 하려 하신 것이다.
-(다른해석)이들을 등용한다면 나는 먼저 예악에 나아간 쪽을 선택하겠다.
**
-이 편은 제자의 어질고 어질지 못함을 평한 것이 많으니 모두 25편이다.
(胡氏)이 편은 閔子騫의 언행 기록이 4이고, 그중 하나는 곧바로 閔子라고 칭했으니, 아마도 閔氏의 문인이 기록한 것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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